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주식 차트를 보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지지와 저항에 대해 공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처음 시작한 분이라면 한 번쯤은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른다는 생각을 해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바로 매수와 매도 타점을 잘못 잡았기 때문입니다. 보통 지지선은 주식의 저점, 저항선은 주식의 고점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지지와 저항에 대해 공부를 하고 난 이후에는 주식의 적절한 매매 타이밍에 대해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저점에서 사서 고점에서 수익 실현을 하는 쾌거를 이뤄보시기 바랍니다.

 

매물대에 대해 알아보자

 

카카오 매물대 차트

 

본격적인 내용에 들어가기에 앞서 '매물대'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적 의미의 매물대는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가격대에서 거래된 주식 물량을 의미합니다. 거래된 물량이 많으면 매물대가 '두텁다' 물량이 적으면 매물대가 '얇다'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보다 실전적인 의미에서 매물대를 해석해 보자면, 특정 가격대에 쌓여있는 주식의 양이라고 표현하면 될 것 같습니다. 주가가 변하기 위해서는 쌓여있는 물량이 소화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두터운 매물대일수록 쌓여있는 매물을 소화하기가 힘들어 주가가 변동되기가 어렵습니다. 

 

차트를 통해 지지와 저항 알아보기

 

주식에서의 지지는 쉽게 말해서 특정 가격대를 지키려는 힘, 저항은 특정 가격 이상으로 올라가지 못하게 막는 힘을 의미합니다. 대다수 종목의 주가는 지지선과 저항선 사이에서 위아래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게 됩니다.

 

저항하는 상황

 

테고사이언스 저항 설명용 차트

 

주식을 물려 있는 투자자들은 통상적으로 큰 수익을 보지 못하더라도, 본인의 평균 매수가에 도달하게 되면 매도하려는 경향이 강합니다. 매물대는 해당 가격에서 얼마나 많은 주식이 매수되었는지를 나타냅니다. 그러므로 주가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매물대는 해당 가격에 물려 있는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여줍니다.

 

매물대가 두터울수록 물려 있는 사람들도 많기에 그만큼 매도 물량도 많아집니다. 주식은 매도세보다 매수세가 강할 때 상승합니다. 그러므로 강한 매도세는 주가 상승을 막는 요인이 됩니다. 위 차트에서와 같이 매물대 이상으로 주가가 쉬이 가지 못하고 다시금 하락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지받는 상황

 

다우데이타 차트 지지상황 설명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매물대는 해당 구간에서 거래된 주식의 '양'입니다. 즉, 매물대가 두텁다는 것은 그 가격에서 주식을 매수한 사람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투자자들은 자신이 산 가격 이하로는 팔고 싶지 않아 하기 때문에 매물대가 두터울수록 그 가격을 지키고자 하는 힘이 강해집니다.

 

그래서 보시는 것과 같이 동그라미 친 구간에서는 가격 지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 마주하는 매물대는 지지선이 됩니다. 매물대가 두터울수록 지지하는 힘이 강해지고 해당 매물대를 뚫고 내려가기 위해서는 그만큼 큰 악재가 있어야 합니다.

 

지지와 저항이 바뀔 수도 있다

 

헬릭스미스 지지저항 변경

 

지지와 저항은 고정적인 지표가 아닙니다. 주가가 어느 위치에 어떤 추세로 향하고 있느냐에 따라서 지지선이 저항선이 될 수도, 저항선이 지지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보시는 차트에서 1번과 2번 구간에서는 지지선으로 작용하던 매물대가 3,4,5번 구간에서는 저항선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정리하자면,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매물대는 저항선이 될 수 있고, 반대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과정에서 마주하는 매물대는 지지선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지와 저항 활용한 실전 매매 방법

 

지지와 저항을 쉽게 찾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주가 차트를 켜고 특정 가격 이하로 잘 하락하지 않는 구간, 혹은 특정 가격 이상으로 잘 올라가지 못하는 구간을 수평으로 잇는 선을 그어보시면 됩니다. 실제 차트와 함께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바이오 실전 매매 활용

 

보시는 차트는 제일바이오의 실제 주가 차트입니다. 주가가 특정 구간 이하로 잘 내려가지 않는 지점을 수평으로 잇는 선을 긋고, 주가가 특정 구간 이상 잘 올라가지 못하는 지점을 수평으로 이어주는 선을 그었습니다. 그러니 각 7,500원, 8800원, 9400원에 지지선, 저항선이 그어졌습니다.

 

실전 매매에 활용할 때에는 지지선에서 매수를 하고, 저항선에서 매도를 하시면 됩니다. 2020년 3월 이후로 2021년 1월까지 이를 활용한 매매를 했을 경우에 제일바이오 한 종목에서만 회당 약 20%의 수익을 무려 6번이나 꾸준히 보실 수 있었습니다. 총수익률은 무려 300%나 됩니다.

 

글을 마치며 총평

 

급등주를 매매한 것도 아니고, 미리 그어놓은 지지와 저항에 따라서 매매하며 마음을 느긋하게 가지시기만 해도 안정적인 수익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산술적으로 계산했을 때, 1년에 30%의 수익을 10년간 본다면 자산은 10배로 불려지게 됩니다. 40대에 1억을 투자하신 분은 50대에는 10억, 60대에는 100억의 자산가가 됩니다.

 

급등주 매매는 위험합니다. 잘못했다가 물리게 되면 마음도 고생하여 경제적으로도 큰 손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우리는 미리 그어놓은 목표 매수가(지지선)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목표 매도가(저항선)에 도달할때 매도하는 매매를 통해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보도록 합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