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의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아마 대부분의 분들이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떠올리실 텐데요. 북미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은 바로 로쿠(Roku)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arkk etf에도 두 번째로 큰 비중으로 담겨있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로쿠(Roku, Inc.)는 캘리포니아 주 산호세에 본사를 둔 미국의 대중 무역 회사로, 비디오 스트리밍을 위한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플레이어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Roku는 광고 사업을 하고 있으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다른 회사에 라이선스 합니다.

 

로쿠(ROKU) 회사 연혁

로쿠 회사 로고
미국의 OTT 플랫폼 기업 Roku

Roku는 리플레이 TV의 설립자 앤서니 우드에 의해 2002년 10월에 유한책임회사(LLC)로 설립되었습니다. 로쿠(Roku)는 일본어로 6을 의미하는데, 이는 우드가 시작한 여섯 번째 회사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2007년 4월 우드는 넷플릭스의 부사장으로 임명되었는데, 넷플릭스가 자체 플레이어를 구축하지 않기로 결정한 후, 2008년 2월 캘리포니아 팔로알토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로쿠 회사를 설립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넷플릭스로부터 600만 달러의 투자자금을 받았습니다.

 

2017년 9월 28일, 회사는 주식을 최초 공개하고 나스닥 거래소에서 거래를 시작합니다. 이와 함께 현재의 스트리밍 중계 사업 구조가 어느 정도 자리 잡게 됩니다. 바로 자체 서비스 광고 제품을 출시하여 광고주들이 Roku의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로쿠(Roku) 주요 사업 구조

로쿠 스트리밍 플레이어

로쿠 스트리밍 플레이어

Roku 스트리밍 플레이어는 오버 톱 콘텐츠 제공을 위한 셋톱 박스입니다. 로쿠는 현재 미국 내 스트리밍 시장 점유율이 무려 40%에 달합니다. Roku 장치는 주문형 콘텐츠와 라이브 스트리밍을 모두 지원합니다. 라이브 TV 스트림의 경우 Roku는 Apple HLS(HTTP Live Streaming) 적응형 스트리밍 기술을 지원합니다. 

 

아마존 비디오, 훌루, 넷플릭스 등과 같은 무료 및 유료 채널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일부 게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le TV+(iTunes Store에서 구매한 콘텐츠와 함께)에 대한 지원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Roku Streaming Player는 누구나 새로운 채널을 만들 수 있는 SDK를 갖춘 오픈 플랫폼 장치로, 기존의 TV 채널과는 다르게 유튜브와 같이 확장성이 상당하다고 평가됩니다. 

 

로쿠 채널

Roku는 2017년 10월에 자체적인 무료 광고 지원 스트리밍 채널을 출시하였습니다. 론칭 당시에는 라이온스게이트, 메트로-골드윈-메이어, 파라마운트 픽처스,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워너 브라더스 등의 스튜디오와 더 로쿠 채널 콘텐츠 출판사 아메리칸 클래식, 필름 라이즈, 노시, OVGide, 팝콘, 바이드 마크, 유유 등의 라이선스 콘텐츠를 포함했습니다. 콘텐츠 제공업체와 광고 수익 공유 모델을 구현했습니다. 

 

2018년 8월 8일, 로쿠 채널은 웹으로도 이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Roku는 또한 사용자들이 파트너로부터 쇼와 영화를 직접 스트리밍 할 수 있는 메인 메뉴의 상단 부분에 Featured Free 섹션을 추가했습니다. 2020년 4월 7일, 영국에서 로쿠 채널(Roku Channel)이 출시되었으며, 다양한 영화와 TV 프로그램이 방송되는 중입니다.

 

로쿠 사업 실적 매출 분석

로쿠 주가 전망 실적 요약
2020년 4분기 로쿠 사업 실적

 

로쿠의 2020년 4분기 사업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수입은 6억 4990만 달러로, 한화로 약 6499억 원입니다. 2020년 4분기 대비 58%나 성장한 수치입니다. 매출총이익 또한 3억 550만 달러로 89%나 성장하였습니다. 일반 주주에게 귀속되는 순이익은 6730만 달러로, 주당 0.49달러입니다. 전년 동기(1570만 달러)의 순손실(0.13달러) 보다 개선되었습니다. 

 

로쿠 주가 전망 성장 추이
2021년 1분기 예상 실적

2021년 1분기 매출액은 4억 7800만 ~ 4억 9300만 달러로 예상되며, 순손실은 1623만 달러로 예상됩니다. 이는 로쿠 플랫폼 콘텐츠 제공 등의 투자 지출 때문으로 예상됩니다. 회사 자체의 경영 악화가 원인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는 단순한 예측치일 뿐이며, 정확한 실적은 이번 분기가 끝난 이후 공개됩니다.

 

로쿠(ROKU) 주가 전망 투자 포인트

언택트 산업 수혜 지속화

 

사람들이 집에서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옵션을 탐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COVID-19 대유행 동안 스트리밍 사업 분야가 탄력을 받았습니다. Roku는 특히 2 분기와 3 분기에 활성 계정이 크게 증가하면서 이러한 추세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2020년 동안만 무려 1,400만 개 이상의 활성 계정이 신규 가입되었습니다. 4 분기 말 기준 로쿠는 총 5120 만 개의 활성 계정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는 전년 대비 39%나 성장한 수치입니다. 2021년에도 현재와 같은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 투자와 제휴 

로쿠(Roku)컨텐츠 제휴 현황
로쿠(Roku)가 투자 및 제휴를 맺은 기업들

Roku는 콘텐츠 및 기타 기능에 대한 투자와 타사 스트리밍 채널 출시로 인해 2020년 동안 서비스 이용 수준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4분기에 집계된 스트리밍 시간은 전년 대비 55% 증가한 170억 시간으로 2020년 총 스트리밍 시간은 580억 시간으로 늘어났습니다.

 

Disney +, HBO Max 및 Peacock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의 강력한 성능은 서비스 이용 측면에서 Roku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4분기에 Roku 활성 계정에서는 하루 평균 3.8 시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였습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0 % 증가한 것입니다.

 

로쿠가 주주에게 발송한 서신에서 현재 기존 TV 비용을 지불하는 미국의 모든 가정 중 43 %가 향후 12 개월 이내에 스트리밍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Conviva의 보고서에 따르면 Roku 플랫폼이 스트림의 41 %를 차지하여 가장 인기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Roku 채널에 대한 투자는 참여도를 높이는 데 의미 있는 기여를 했습니다. 4분기에만 미국에서 Roku 채널 사용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여 약 6300만 명에 도달했습니다. Roku는 4 분기에 50 개가 넘는 선형 채널을 추가했으며 Quibi 인수를 통해 방대한 양의 콘텐츠에 액세스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사용자 당 참여도가 높아짐에 따라 4 분기 말 사용자 당 평균 수익 (ARPU)이 28.76 달러로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24 % 의 성장을 반영했습니다.

 

광고사업 역량 강화

 

전염병으로 인해 2020년에 광고가 전반적으로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로쿠는 기존 TV 광고주의 스트리밍에 대한 관심 증가와 광고 플랫폼 및 광고 기술 역량에 대한 투자 덕분에 상당한 광고 성장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 4분기에 Roku가 비디오 광고 노출로 창출한 수익이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Roku는 나이가 많은 시청자로 구성된 기존 TV 시청자에서 젊은 시청자로 구성된 스트리밍 시청자로 타겟을 전환하려는 광고주들의 TV 광고 전략 변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소매와 같은 광고주 부문에서도 강력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4분기에 로쿠 플랫폼에 대한 소매 광고 지출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