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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스포티파이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포티파이 회사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고, 긍정적인 투자 포인트와, 리스크 점검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에는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제시한 스포티파이 목표가와 향후 전망에 대해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기업 정보

스포티파이
스포티파이(spotify)

스포티파이는 스웨덴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회사입니다. 뉴욕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어 있으며 고유 티커는 SPOT입니다. 지난 2021년 3월 2일 한국 시장에도 출시하였으며,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이 무려 30%에 달하는 세계 1위 기업입니다. 

 

스포티파이는 두 가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이용자들이 Premium회원 유료가입을 통해 비용을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 둘째는, 이용자들이 Ad-Supported를 통해 광고를 시청하고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전 세계 92개 국가에서 총 3억 2천만 명이 현재 스포티파이를 이용 중이며, 이중 Premium가입자 수는 1억 4400만 명에 달합니다. 이들이 스포티파이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특유의 맞춤형 큐레이션 서비스 때문입니다. 회사의 음악 에디터팀에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플레이리스트가 최대 강점으로 평가됩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투자 포인트

 

1. 성장하는 스트리밍 산업

스포티파이 5년간 재무제표
스포티파이 5년간 매출 성장추이

미국레코드협회(RIAA)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20년 한 해 미국 내에서만 1,500만 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구독(유료 서비스)을 하였다고 합니다. 2020년 미국 전역의 유료 스트리밍 이용자는 총 7,550만 명에 달했습니다.

 

가입자가 많아지면 수익도 자연스레 증가하기 마련입니다. 레코드협회의 집계에 따르면, 2020년 녹음된 음악에서 발생된 수익금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122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2019년에는 111억 달러의 수익금이 발생했습니다.

 

녹음된 음악에서 발생한 총수익 중 스트리밍이 차지하는 비중이 83%나 됩니다. 그중에서도 유료 가입자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은 전체 매출의 64%를 차지합니다. 2020년 스트리밍 매출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0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는 Spotify의 유료 구독 수익이 포함됩니다.

 

2. 팟캐스트 시장 투자 확대

증가하는 팟캐스트 이용자 수
해마다 늘어나는 미국내 팟캐스트 이용자수

팟캐스트는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청취할 수 있는 음성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에디슨 리서치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 내 팟캐스트를 청취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1억 명을 넘으며, 2020년 기준 무려 55%에 달한다고 합니다. 202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418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2014년 팟캐스트 유통 및 생산 플랫폼 Gimlet과 제작지원 기업인 Anchor를 인수하며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스포츠 관련 팟캐스트 제작 및 유통사인 더링어, 광고 및 퍼블리싱 플랫폼인 메가폰을 인수하며 투자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에 따르면 미국 내 팟캐스트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애플은 2018년부터 이용자가 감소하는 반면, 스포티파이는 최근 몇 년간 급성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스포티파이의 월간 청취자는 2820만 명을 넘어 애플을 앞지르고 미국 내 1위에 오를 것이라 전망됩니다. 

 

스포티파이 투자 리스크 분석

 

1. 지속되는 적자 상태

 

스포티파이는 지속적으로 신규 가입자가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적자 상태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최근 주가는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 투자에 관하여 주의가 요구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당장의 이익에 대한 리스크를 감수하고도 투자할 매력이 충분한 주식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실망스러운 상태는 아닙니다.

 

매출이 19억 7000만 유로로 두 자릿수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2020년 3분기 이익에서 주당 0.58유로 적자를 냈습니다. 매출 증대는 월별 이용자와 프리미엄 가입자가 각각 3억 2000만 명, 1억 4400만 명으로 성장하는 등 서비스 이용자 층이 더욱 확대된 덕을 봤습니다. 하지만 높은 콘텐츠 제공 비용으로 인해 손실을 기록하였습니다. 

 

콘텐츠 제공 비용은 거의 고정적이므로 플랫폼 가입자가 계속해서 늘어나서 분기점을 넘어선다면, 스포티파이는 흑자 전환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 분기의 적자는 팟캐스트 콘텐츠 독점 계약을 위해 큰 계약금을 지출한 영향도 있습니다. 콘텐츠가 스트리밍 되기 시작한다면 고정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수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스포티파이 재무 상태 분석

스포티파이 주당순이익과 매출
스포티파이 재무상태

신생 시장인 음악 스트리밍 산업은 많은 변수가 생기기 쉽습니다. 스포티파이가 보유한 현금 자산 대부분을 고객 기반을 키우고 새로운 시장으로 확장하기 위해 쓰고 있습니다. 스포티파이는 지난 4분기 동안 두 차례나 실적 예상치를 놓친 바 있습니다.

 

프리미엄 가입자 수익은 상당히 안정적이었지만 광고 지원 수익은 감소했습니다. 기존의 무료 이용자들이 유료가입을 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스포티파이는 콘텐츠 제공을 위한 대형 음반사와의 제휴를 최대한 유리하게 진행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로열티로 막대한 금액을 계속 지불하고 있어 자산 유동성 확보가 중요합니다.

 

다행히도 긍정적인 자본운용 흐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에도 꾸준히 현금흐름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2018년 전체 영업 현금 흐름은 전년대비 1억 7900만 유로에서 3억 4400만 유로로 급증했습니다. 3월 분기에 영업현금흐름은 2배 이상 증가한 2억 9천9백만 유로로, 잉여현금흐름은 1억 7천3백만 유로로 증가했습니다.

 

스포티파이 주가 전망 분석

스포티파이 전문가 주가 전망
스포티파이 주가 전망 예측치

CNN MONEY에 따르면 전문가들이 제시한 2021년 향후 1년간 스포티파이 주가 전망은 평균 목표가 336.87달러, 상한 목표가는 425.82달러 하한 목표가는 149.67달러입니다. 286.97달러 기준 중위수 추정치로 계산해 보면 17.39%의 수익률이 예상됩니다. 28명의 애널리스트 중 10명이 매수, 11명이 홀딩, 7명이 매도 의견을 내었습니다.

 

월가 투자 전문가의 분석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크레디트 스위스의 분석가 브라이언 루소는 향후 가입자가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주가는 주춤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spotify 매출 성장은 다년간 계속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수익에 대한 콘텐츠 비용과 같은 마진에 대한 기대치가 너무 높으며 리스크가 진행 중인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벤자민 스윈번은 spotify가 Amazon Music과 같은 경쟁 업체에 비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Android 기반 플랫폼에서 선두주자임을 감안할 때,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믿는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투자자들은 Spotify가 SEC 자료에서 위험 요인으로 언급한 내용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기록한 수익의 증가가 같은 속도로 계속되거나 심지어 계속 증가할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거대 플랫폼 기업들이 스트리밍 시장에 진출하며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고, 사업이 안정화 단계에 돌입하면 매출 증가율이 정체되거나 혹은 하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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