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국내 증권 시장이 뜨겁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주식 시장에 참여하고 계시는데요. 공부를 하지 않는 묻지 마 투자식 주식은 도박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다양한 보조지표들에 대한 공부와 이해를 한다면 여러분은 투자 손실에 대한 위험성을 크게 줄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보조지표 중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볼린저 밴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술적인 내용보다는 쉬운 이해와 실전 적용에 중점을 두고 공부해 보겠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서 여러분이 얻을 수 있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볼린저밴드의 의미를 알고 해석을 하실 수 있습니다. 
  • 2. 현재 주가가 어떤 상태인지 파악하고 매수,매도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 기본구조 해석

볼린저 밴드 계산방법
볼린저 밴드 3가지 라인 계산방법

볼린저 밴드는 1983년 미국의 재무분석가 존 볼린저가 개발한 보조지표입니다. 여러분이 본 지표를 사용하기 위해 설정하신다면, 주기(이동평균)가 20, 표준편차 승수(D1)가 2인 상태가 기본으로 세팅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를 기준으로 알아보습니다.

 

볼린저 밴드는 총 3가지 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운데 위치한 선은 중심선으로 20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합니다. 중심선을 기준으로 표준편차X2를 한 값을 더하면 위쪽의 상한선, 이 값을 빼주면 아래쪽의 하한선이 됩니다. (자세한 원리는 이해 못하셔도 괜찮습니다.)

 

  볼린저 밴드 특성을 이용한 주가상태 분석

 

볼린저 밴드는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는 여러 가지 지표 중 하나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본 지표에만 의존해서는 안되며, 다양한 지표와 시장의 상황을 종합하여 판단하여야 함을 말씀드립니다. 볼린저 밴드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간단하게만 읽어 보세요)

 

  • 1. 주가의 등락이 적으면 상하한선 사이의 간격도 좁아진다. 밴드의 폭이 좁아지면 가격 변동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
  • 2. 주가의 등락이 커지면 밴드의 상하한선 간격도 넓어진다. 이때에는 본격적인 추세전환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다. 
  • 3. 주가가 볼린저밴드를 이탈했다면, 현재 주가가 과열된 상태이거나 과소평가된 상태이다. 추세가 반전될 가능성이 크다. 

 

  차트 내부에서 움직일 때

주식의 주가는 95%의 확률로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과 하한선의 안쪽에서 움직입니다. 즉, 이를 벗어나는 경우가 적다는 것이죠. 만약, 주가가 상하한선을 이탈하게 되면 다시금 안쪽으로 들어오려는 성질이 강합니다. 

 

볼린저 밴드 내부 주가 움직임
셀트리온 주가 차트 볼린저 밴드 내부 움직임

주가가 하한선에 가까운 위치라면, 가격 지지 라인을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이전 주가 동향을 확인하며 지지라인 부근에서 반등한 전적이 있다면, 앞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수하기에 유리합니다. 다른 보조지표들도 종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상한선에 가까운 위치라면, 가격 저항 라인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저항선에 근접한 상태라면 매물대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매물대가 크고 두터우며 다른 지표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면 주가가 하방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고 점쳐집니다.

 

  차트를 이탈했을 때

볼린저 밴드 이탈시 주가 움직임
셀트리온 주가 차트 볼린저 밴드 이탈 움직임

주가가 하한선 아래쪽으로 강하게 벗어난다면 매수를 할 좋은 타이밍이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현재 주가가 많이 낮아진 상태이므로 가격대 지지를 확인하신 후 매수한다면 주가가 다시 볼린저 밴드 안쪽으로 돌아오기만 해도 평균적으로 10% 정도의 시세 차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주가가 볼린저 밴드 상한선 위쪽으로 강하게 벗어난다면 이를 오버슈팅된 상태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급등주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는 패턴입니다. 이 경우에는 다시 볼린저 밴드 안으로 돌아오며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크기에 추격매수를 피하셔야 합니다.

 

  존 볼린저의 볼린저 밴드 활용 투자기법

볼린저 밴드 밀집구간 이후 차트 움직임
셀트리온 주가 차트 볼린저 밴드 밀집 구간

1. 상하한선 사이의 간격이 좁아지면 이를 밀집 구간이라 한다. 밀집구간이 발생하면 큰 가격변동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밀집구간 이후 주가가 상한선위쪽으로 올라갈 경우에는 추가 상승의 여력이 있기에 매수를 한다. 반대로 주가가 하한선 아래로 이탈한다면 추가 하락의 여력이 있기에 공매도를 해야 한다.

 

2. 주가가 상한선에 가까운 상태에서 다른지표들이 주가 상승을 가리킬때는 매수, 주가가 하한선에 접근하고 지표가 하락을 가리킬때는 매도를 한다.

 

3. 주가가 상한선에 자주 근접하지만 다른 지표들이 약세를 보이면 상한선 부근에서 매도, 주가가 하한선에 자주 근접하지만 주가지표가 강세를 보이면 하한선 부근에서 매수한다.

 

  글을 마치며 총평

 

오늘은 볼린저 밴드 보조지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하한선을 이탈했을 때를 집중적으로 공략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정말 높은 확률로 추세를 전환하여 다시금 안으로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본 매매전략의 경우에는 항상 여유 자금을 보유하고 계셔야 합니다. 언제 이탈하는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락의 이유가 단순한 투매인지, 큰 악재로 인한 하락인지를 분석할 수 있는 시각을 기른다면 여러분의 투자 승률이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