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글에서는 2021년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년도에 비해 지원대상의 폭도 넓어지고 지원 액수도 커진 것 같습니다. 한부모가정의 양육, 주거, 가족 역량 부문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었다고 하니 신청하셔서 다양한 혜택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2021 한부모가정 지원 대상 및 자격

한부모가정 지원대상 월 소득기준
한부모가정 지원대상 월 소득기준

모자가족, 부자가족, 조손가족, 청소년 한부모가족이 지원 대상에 포함됩니다. 자녀의 나이가 만 18세 미만이어야 하며, 학교를 다니는 경우에는 만 22세 미만인 경우까지 확대됩니다. 남자 자녀의 경우 군 복무기간까지 포함하여 기준 연령이 추가로 연장됩니다. 

 

이와 함께 월 소득 기준도 충족시켜야 합니다. 저소득 한부모 가정은 기준 중위소득 52% 이하인 경우에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한부모 가정의 경우 중위소득 60%를 기준으로 자립 지원이 들어가니 확인해 주세요.

 

  2021 저소득 한부모가정 양육 지원 혜택 정리

구분

지원조건

지원내용

아동양육비

저소득 한부모 가정 만 18세 미만 자녀

자녀 1인당 월 20만 원

생계급여를 지원받는 저소득 한부모 가정 만 18세 미만 자녀 (중위소득 30% 이하)

자녀 1인당 월 10만 원

추가 아동양육비

저소득 조손가정과 만 35세 이상 한부모 가정의 5세 이하 아동

자녀 1인당 월 5만 원

만 25세 이상 만 34세 이하 한부모 가정의 만 5세 이하 아동

자녀 1인당 월 10만 원

만 25세 이상 만 34세 이하 한부모 가정의 만 6세 이상 18세 미만 아동

자녀 1인당 월 5만 원

아동교육지원비

저소득 한부모 가정의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

자녀 1인당 연 8.3만 원

생계비

(생활보조금)

한부모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 가구

가구당 월 5만 원

올해부터는 한부모가정 소득 산정 기준이 보다 완화되어 그동안 소외되었던 분들도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중위소득 기준을 산정할 때 기존 배기량 1,600cc 미만 차량 가격 150만 원 미만에서 2,000cc 미만, 500만 원 미만으로 보유 차량의 배기량과 가격 기준이 상향되었습니다.

 

상기 지원 혜택 이외에도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해 아이 돌봄 서비스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중위소득 75% 이하 한부모가정을 대상으로 아이 돌봄 서비스 이용의 최대 90%(최소 80%)까지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보육기관 휴무 및 원격수업의 경우에도 오전 8시에서 오후 4시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부모가정의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월세 20만 원의 매입 임대주택을 222호로 늘렸습니다. 복지시설 입소자 소득 기준이 중위소득 100% 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저소득 한부모 가정의 경우 전화요금, 전기요금 감면 혜택도 있습니다. 근처 행정기관에서 신분증 제시 후 증명서를 간편하게 발급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2021 청소년 한부모가정 자립 지원 혜택 정리

구분

지급시기

지원액

지원대상

지원계획

청소년 한부모

아동양육비

월별 지급

월 35만 원

(생계급여 대상자는 월 25만 원)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계좌입금

청소년 한부모

검정고시 학습비

수시 지급

(신청 시)

연 154만 원 이내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해당 청소년 한부모가 등록한 학원 또는 개인계좌로 입금

청소년 한부모

고교생 교육비

분기별 지급

실비 지원

(특목고 및 자사고의 경우 연간 500만 원 한도)

기준 중위소득

52% 초과 ~ 60%

(교육급여 수급자 제외)

해당 청소년 한부모가 재학 중인 학교로 계좌입금

청소년 한부모

자립촉진수당

월별 지급

월 10 만원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

계좌입금

청소년 한부모가정은 부(父)또는 모(母)의 나이가 만 24세 이하인 가족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양육비와 함께 교육지원이 추가로 진행됩니다. 교육권을 보장하기 위하여 검정고시 학습비, 고교 교육비가 지원됩니다. 일반 저소득 한부모 가정과의 차이점은 자립촉진수당 10만 원이 매달 지급된다는 점입니다.

 

  취약 위기가정 긴급지원 정보

 

가족역량강화 지원사업 지원 대상이 올해부터 확대됩니다. 기존 중위소득 72%에서 중위소득 100%로 보다 많은 분들이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경우 매달 10만 원 상당의 생필품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각 가정별 필요 물품을 중심으로 쌀, 통조림, 휴지, 마스크, 기저귀 등이 지원됩니다. 

 

또한, 필요한 가정에 한하여 배움 지도사가 매주 1~2회 방문하여 자녀가 원격수업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가족 구성원의 건강 악화 및 긴급 위기 상황에 처한 경우 가사지원, 긴급 돌봄 서비스, 정서 및 심리안정 활동이 다방면으로 지원됩니다. 

반응형